언제 부터인가 로드 자전거의 앞 변속기가 뻑뻑하고 변속도 잘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앞 변속기를 사용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간단한 튜닝만 하면 될 줄 알았습니다.
그래서 인터넷을 보니 앞 변속기의 L, H 조절 나사로 조절을 하면 된다고 해서 확인을 해보니 그래도 영 조절이 되지 않고 변속이 너무 뻑뻑한 겁니다.
유심히 여기 저기 잘 살펴보니 앞 변속기 케이블이 꺽여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얼마전에는 자동차 배터리가 오래되서 교체를 했는데 이번에는 로드 자전거 변속 케이블이 말썽이네요.
집안에 수리를 할 것들이 계속 발생하네요.
사람도 수명이 있듯이 기계도 수명이 있어서 그러겠죠.
로드 자전거도 5년 이상 된 듯했습니다.
그동안 여러가지 문제로 수리를 했는데 변속기 케이블 문제는 처음이네요.
집에 있는 물건들이 줄을 서서 이제 자기 차례라고 하나씩 망가지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다음은 누구 차례냐~~~허허
인터넷에 스컬트라 100 변속기 케이블이라고 검색했지만 해당 제품으로 따로 분리되어 있는 변속기 케이블은 없더군요.
한참을 유튜브 및 여러가지를 검색했지만 정확하게 어떤 모델인지는 찾기 쉽지 않았습니다.
이래서 자전거 수리샵이 운영이 되는가 하는 생각도 들더군요.
종류도 많고 사이즈도 제각기이고 정말 종류가 많았습니다.
인터넷 검색 시 해당 모델의 정비라는 이름으로 검색이 되는 것도 있었으나 그냥 케이블을 교체했다는 식으로 정확한 모델명은 없었습니다.
한참을 찾다가 도저히 찾지 못해서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변속기 케이블에 있는 라벨로 찾아봐야 겠다는 생각이 마침 들었습니다.
하하~~ 정말로 변속기 케이블에 라벨이 있던군요.
이런 간단한 것을 계속 인터넷 찾고 생쏘~를 했다니 등잔밑이 어둡다는 말이 이런 상황을 두고 하는 말인가봐요.
LEX-SL 이라고 검색을 하니 바로 해당 변속 케이블 정보가 나오더군요.
JAGWIRE LEX-SL 라는 제품이었습니다.
아래 이미지 처럼 복잡한 구조로 되어 있더군요.
그냥 빨대 플라스틱 안에 강철 케이블이 들어 있는 간단한 구조는 아니었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면 LEX-SL Housing(하우징)이라고 쓰여 있습니다.
내부에 Linear strands 라는 철심이 들었습니다.
케이블이 많은 장력을 견뎌야 하므로 철심이 들어가 있는 것 같습니다.
자동차 타이어도 공기압을 견디고 고속 주행을 버티기 위해 철심이 들어가는 것과 같은 원리인 것 같습니다.
내부에는 liner(라이너) 가 있는데 오일이 발라져 있기고 한다고 합니다.
매우 미끄러운 플라스틱이고 속선이 부드럽게 움직이도록 한다고 합니다.
변속기 케이블은 전체적으로 외부에 해당하는 컽선과 속선이 있습니다.
이번 기회에 여러가지를 알게되네요.
그리고 겉선도 4mm, 5mm 등 여러가지 규격이 있습니다.
LEX-SL 4mm 에 해당 한다고 하네요.
1) 변속 케이블 구매
JAGWIRE LEX-SL 을 국내 쇼핑몰과 알리익스프레스 모두 검색을 해봤는데 가격이 아리익스프레스가 확실히 싸더군요.
그리고 국내 쇼핑몰도 바로 주문이 되는 것이 아니고 직구 형태로 되어 있는 곳이 대부분 이었습니다.
검색 시 HOSE ONLY, PLUS SHIMANO INNER, PLUS JAGWIRE INNER 라고 구분되어 있는 곳이 있더군요.
HOSE ONLY 는 겉선만 파는 것이고
PLUS SHIMANO INNER 는 HOSE(겉선) + SHIMANO INNER(속선) 이고
PLUS JAGWIRE INNER 는 HOSE (겉선) + JAGWIRE INNER (속선) 이었습니다.
PLUS SHIMANO INNER 가 가장 비쌌는데 테플론 코딩도 되어 있다고 해서 해당 제품으로 구매했습니다.
2) 케이블 커터 구매
집에 있는 니퍼로 케이블을 자르려고 했는데 자르는 면이 고르지 않게되어 자칫하면 케이블을 망칠 수 있다고 하네요.
그래서 케이블 커터도 구매했습니다.
3) 케이블 라우팅 도구 구매
기존 케이블을 교체 시 기존 케이블에 연결하여 수월하게 케이블 교체가 가능한 라우팅 도구라는 것이 있어서 같이 주문했습니다.
4) 자전거 내부 라우팅 케이블 하우징 튜브 구매
스컬트라 100의 경우 앞 변속기 케이블링이 프레임 내부로 한번 들어갑니다.
프레임 내부에 사용하는 미끄러운 플라스틱으로 되어 케이블도 필요합니다.
이름이 뭐라고 불러야 할지 모르겠네요. 너무 길어요.
인터넷에서 이 것 검색하느라 고생했습니다.
5) 케이블 장력 조절기 구매
스컬트라 100 에는 앞, 뒤 변속기 케이블 중간에 장력 조절기가 있습니다.
배럴 어저스터 라고도 불리는데 JAGWIRE LEX-SL 이 4mm 라고 하여 해당 규격의 장력 조절기도 추가로 구매했습니다.
6) 핸들바 테이프 구매
로드 자전거 케이블을 교체할 때 자연스럽게 핸들바 테이프를 제거하는데요.
이때 핸들바 테이프도 같이 교체를 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같이 주문했습니다.
이것 저것 모두 합쳐보니 생각보다 많이 주문하게 되네요. 배보다 배꼽이 클까 걱정이 되기도 하지만 배워두면 나중에 또 써먹을 것 같고 자전거 정비도 알고 있는 것이 모르는 것보다는 훨씬 좋을 것 같은 생각이 들더군요.
물이 반쯤 있는 컵을 보고 부정적인 사람은 반밖에 남지 않았다고 생각하고 긍정적인 사람은 반이나 남았다고 생각하듯이 뭐~~ 자전거 변속 케이블이 고장났다고 스트레스 받지 않고 또하나의 새로운 탐험을 한다는 생각으로 긍적적으로 생각하기로 했습니다.
다음 뭐가~ 고장날지는 모르겠지만 긍정적이 마인드로 한나씩 대처해보겠습니다.
드르와~~ 드르와~~ 내~~ 다 고쳐주꾸마~~~
7) 케이블 분해
드디어 케이블이 도착해서 기존에 있던 케이블을 분리하기 위해 핸들바 테이프를 제거하였습니다.
테이블 제거 후에 핸들바에 있는 고무 커버를 위로 올린 후에 케이블 덮개를 분리하였습니다.
앞 변속 케이블말단의 케이블 고정 나사를 풀고 케이블 보호캡을 잘랐습니다.
핸들바의 케이블 연결 부분을 힘들 주어 당기면 빠집니다.
빠진 것이 보이시나요?
자전거 내부로 들어간 케이블도 당기면 빠지는데 잘보면 자전거 내부 라우팅 케이블 하우징 튜브도 보입니다.
8) 케이블 교체
새로 산 케이블을 핸들바에 넣을 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붉은색으로 표시된 케이블 말단 연결 홈이 보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저는 처음에 이것을 모르고 조립했는데 핸들바를 움직여도 케이블이 움직이지 않았습니다.
한참을 고생하다가 다른쪽 핸들바를 보니 붉은색 부분이 잘 연결되어 있더군요.
핸들바 기어를 최대로 풀었는데 붉은색 부분이 보이지 않으면 드라이버로 돌리면 돌아가요.
저도 처음에 핸들바를 최대로 풀었는데 보이지 않았어요. 그런데 드라이버로 살짝 미니 보이더라구요.
변속 외부 케이블은 기존 외부 케이블과 동일한 사이즈로 자르면 됩니다.
힘든 부분이 자전거 내부 라우팅 케이블 하우징 튜브를 교체하는 것입니다.
케이블 라우팅 도구를 연결한 모습니다.
그런데 내부로 케이블을 밀어넣는데 케이블 라우팅 도구가 약간 커서 내부로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두께가 좀더 작은 케이블 라우팅 도구를 샀었어야 했나봅니다.
결국 테이프로 케이블 연결해서 케이블링 했습니다. ㅋㅋ
암튼 내부 라우팅 케이블 하우징 튜브를 당기면서 천천히 교체하면됩니다.
내부 라우팅만 잘하면 나머지는 금방되더군요.
유튜브를 보면서 천천히 따라하느라 시간이 오래 걸렸는데요. 다시한다고 하면 금방할 것 같아요.
핸들바도 유튜브 보면서 다시 감았습니다.
케이블 교체가 어려운 것은 핸들바도 다시 감아야 해서 번거롭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핸들바까지 모두 교체하니 앞 기어도 잘 변속이 되고 너무 좋네요.
자전거샾에서 기어 케이블 교체가 비싼 것은 이런 공임이 많이 들어가서 그런 것 같아요.
암튼 오늘 느낌점은 처음에는 시간이 좀 걸린다 입니다. 그런데 다음 번에는 금방할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정도입니다.
ㅋㅋ 맨날 쉽다~ 쉽다하는 군요.
오늘 하루도 긍정적으로 재미있게 살자구요~~~ 화이팅~~~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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